4.11.15

한울림 사물놀이단! 하나되어 큰 소리를 울리다!!

20151029일 오후 7시가 되기 전부터 쿰에서는 창단을 준비한 사물놀이 연주 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그동안 대한민국과 지구의 반대편에서 열악한 가운데 우리의 전통을 이어가고자 노력해 왔던 사물놀이단이 주상파울루한국교육원에서 지원하던 한두레 사물놀이단(상쇠 차호문)과 우리의 얼을 이어가고자 자체적으로 운영해오던 어울림 사물놀이단(단장 심용석)의 구성원들이 하나로 뭉치어 한소리를 내어보자는 열망 속에 새롭게 한울림 사물놀이단(단장 강병곤)으로 탄생하였다.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면면히 우리의 전통을 이어가고자 하는 교민들의 뜻으로 우리의 소리를 이어갔던 사람들이 좀 더 크게, 화합하여 하나로서 함께해 보자는 대의 속에 사사로운 개인적인 견해를 접어두고 하나로 뭉쳤다.
이에 음악을 전공을 하는 강병곤 단장을 리더로 구성하고 20여명의 단원들이 구성되어 창단식을 갖게 되었다. 이날 창단식에는 주상파울루한국교육원 오석진 원장, 브라질한국문화원 이세영 원장이 참여하였고, 양재광 축구협회장, 오창근 전 노인회장, 김봉갑 전 어울림 단당, 신형석 전 태권도협회장, 신영옥 한국고전무용소장 등 50여분의 축하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창단식이 진행되었다.
행사는 차호문 전 한두레 상쇠의 사회로 진행되었고, 오석진 교육원장은 축사에서 “우리의 것을 지키고 이어나가기 위한 단원들의 민족의 얼 고취 노력에 찬사를 보내며, 한울림이란 이름대로 크고 하나로 어울러져 더 멋진 발전을 기대하며, 창단을 위해 애써주신 많은 분들게 감사하며, 창단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세영 문화원장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것을 지켜온 단원들게 감사하며, 앞으로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하며, 우리 것을 널리 알리는 게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가능한 범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축하의 메시지를 보냈다. 어어 답사에서 강병곤 단장은 사물놀이의 기원에 대하여 말하면서 “교민들이 원하는 바대로 또한 현지인들에게 우리의 것을 알리는데 노력을 다할 것이며, 내년 올림픽 등을 대비하여 충실히 연습하고 기량을 키우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한다고 하였다. 이어 허영 부단장을 비롯한 임원진을 소개한 후, 16명으로 구성된 사물놀이의 연주가 웅장하게 울려퍼졌다.
참석한 축하객들은 역시 하나가 되니 연주가 웅장하고, 활기가 넘친다면서 한인의 다른 단체들도 이와 같이 하나가 되어 한목소리를 내기를 바란다는 말씀들을 나누었다. 이어 모식당으로 이동하여 주상파울루한국교육원과 한울림 사물놀이단의 교육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 내용은 대한민국의 위상과 한국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민족의 얼을 민족의 소리로 그 정신을 표현하는 사물놀이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 계승 발전 및 한글의 우수성을 홍보하는데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협력을 진행하고 상호 이해 증진과 이익 도모를 위하여 동포 학생, 성인 및 현지인에게 한국 전통문화 가운데 하나인 사물놀이를 지도하며, 한국 전통 문화 계승 발전 및 한글 우수성 홍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주상파울루한국교육원은 교육 장소 임차료, 강사 인건비 및 운영비의 일부를 지원 및 방학중 학생대상 무료 사물놀이교실 운영, 사물놀이 정기발표를 갖는데 협력한다는 내용이었다.

강병곤 단장은 인터뷰에서 많은 회원들의 성원 속에 부족한 제가 단장 및 음악감독 이란 중책을 맞게 되어 심히 어깨가 무겁습니다.
브라질사물놀이 한울림 을 앞으로 자체 연주회, 협연, 등을 통해 우리2세들에게 우리 민족음악인 사물놀이를 발전, 보급 계승 하는데 모든 힘을 쏟고 즐겁고 재미있고 신나는 사물놀이를 만들어 나갈것 을 이 자리를 통해 약속 드리겠습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 탑뉴스

전자신문 www.fromtv.com.br
모바일 앱 : 투캡 2CAPP

페이스북/탑뉴스 www.facebook.com/TOP News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시민권, 영주권자까지 기초생활수급 신청 가능해, 한인 사회 큰 도움 될 듯

브라질 탑뉴스 미디어 2019.05.27 브라질한국경제협력재단 IBC 에서는 브라질 기초생활수급 Benefício de Prestação Continuada –  BPC LOAS 가 4 월 17 일 통과 되었다고   전홍구 대표...